한국의 Locale은 보통 ko_KR.UTF-8로 사용합니다. 만약 많이 오래된 서버라면 ko_KR.EUC-KR일 수도 있어요.
만약 여러분이 AWS나 Google Cloud, Oracle Cloud등의 외국 회사에서 제공하는 우분투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마 기본 설정은 en-US.UTF-8일 가능성이 큽니다.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미국권에서 사용하는 형식에 익숙하다면 (그리고 프로그램에서도 Locale이슈가 없다면) 이 설정을 굳이 한글로 바꾸실 필요는 없습니다. 하지만 가끔 업체마다 Locale정보를 공란으로 둔 이미지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그런 경우 기본값으로 한국어 UTF-8을 이용하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.
우선 여러분의 우분투에 깔린 Locale을 확인하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:
locale
locale -a
우분투에서 Locale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 먼저 한글 패키지를 설치해 주세요.(이미 깔려있을수도 있습니다.)
locale -a // 없으면 한국어 팩 설치 sudo apt-get install language-pack-ko
그 다음으로는 locale-gen을 통해 Locale을 설치해 줍시다.
sudo locale-gen ko_KR.UTF-8
따라서 한국어 로케일을 직접 설치해 추가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.
로케일을 추가하는데 필요한 locales 패키지를 설치합니다.
$ sudo apt update $ sudo apt install locales
이제 한국어 로케일을 정의하고 ko_KR.UTF-8이란 이름으로 저장합니다.
$ localedef -f UTF-8 -i ko_KR ko_KR.UTF-8
다음으로 dpkg-reconfigure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.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쳐 주시고 나오는 화면에서 ko_KR.UTF-8을 스페이스로 선택(*모양이 뜨면 선택된 것입니다)후 엔터를 눌러 설정을 마무리 해 주세요.
sudo dpkg-reconfigure locales
마지막으로 update-locale으로 시스템 LANG설정을 업데이트 해 줍시다.
sudo update-locale LANG=ko_KR.UTF-8 LC_MESSAGES=POSIX
이 방법을 사용하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LANG에 지정된 한국어 UTF-8로 Locale세팅을 마무리해 줍니다.
다른 방법으로는 직접 시스템 파일을 수정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.
/etc/default/locale 파일을 수정하는 것인데요, nano나 vim등으로 아래와 같이 내용을 수정해주시면 됩니다.
LANG=ko_KR.UTF-8 LC_MESSAGES=POSIX
끝났어요! 이 세 가지 방법 모두 시스템에 로그아웃 후 SSH로 재 접속시 적용됩니다. (서버를 Reboot하는 것도 괜찮습니다.)